Type Casting
- 타입 캐스팅은 인스턴스의 타입을 확인하거나 인스턴스를 같은 계층에 있는 다른 superclass나 subclass로 취급하는 방법입니다.
- 타입캐스팅에는 is와 as 두 연산자를 사용합니다.
- 타입캐스팅을 이용하면 특정 프로토콜을 따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Defining a Class Hierarchy for Type Casting
- 타입캐스팅의 동작을 확인하기 위한 클래스입니다.
class MediaItem {
var name: String
init(name: String) {
self.name = name
}
}
- 이 클래스를 서브 클래싱 해서 두 개의 다른 서브클래스를 생성합니다.
class Movie: MediaItem {
var director: String
init(name: String, director: String) {
self.director = director
super.init(name: name)
}
}
class Song: MediaItem {
var artist: String
init(name: String, artist: String) {
self.artist = artist
super.init(name: name)
}
}
- MediaItem클래스의 서브클래스 Movie와 Song 두개의 클래스를 선언했습니다. Movie와 Song 클래스를 아이템으로 갖는 library 배열을 선언합니다.
let library = [
Movie(name: "Casablanca", director: "Michael Curtiz"),
Song(name: "Blue Suede Shoes", artist: "Elvis Presley"),
Movie(name: "Citizen Kane", director: "Orson Welles"),
Song(name: "The One And Only", artist: "Chesney Hawkes"),
Song(name: "Never Gonna Give You Up", artist: "Rick Astley")
]
// the type of "library" is inferred to be [MediaItem]
- library가 갖고 있는 Movie,SongMovie, Song인스턴스의 공통 부모는 MediaItem이기 때문에 library는 타입 추론에 의해 [MediaItem] 배열의 형을 갖게 됩니다.
- library를 순회(iterate)하면 배열의 아이템은 Movie, Song 타입이 아니라 MediaItem타입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타입 지정을 위해서는 downcasting을 이용해야 합니다.
Checking Type
- is 연산자를 이용해 특정 인스턴스의 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아래 코드는 library배열을 순회하고 아이템이 특정 타입일 때마다 그 숫자를 증가하는 예제 코드입니다
var movieCount = 0
var songCount = 0
for item in library {
if item is Movie {
movieCount += 1
} else if item is Song {
songCount += 1
}
}
print("Media library contains \(movieCount) movies and \(songCount) songs")
// "Media library contains 2 movies and 3 songs" 출력
Downcasting
- 특정 클래스 타입의 상수나 변수는 특정 서브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.
- as?와 as!as! 연산자를 이용해 어떤 타입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as?는 특정 타입이 맞는지 확신할 수 없을 때 사용하고 as!as! 는 특정 타입이라는 것이 확실한 경우에 사용합니다.
- as!으로 다운 캐스팅을 했는데 지정한 타입이 아니라면 런타임 에러가 발생합니다.
- 다음 예제는 library배열의 mediaItem이 Movie 인스턴스 일수도 있고 Song인스턴스일 수도 있기 때문에 다운 캐스팅을 위해 as?as? 연산자를 사용했습니다.
for item in library {
if let movie = item as? Movie {
print("Movie: \(movie.name), dir. \(movie.director)")
} else if let song = item as? Song {
print("Song: \(song.name), by \(song.artist)")
}
}
// Movie: Casablanca, dir. Michael Curtiz
// Song: Blue Suede Shoes, by Elvis Presley
// Movie: Citizen Kane, dir. Orson Welles
// Song: The One And Only, by Chesney Hawkes
// Song: Never Gonna Give You Up, by Rick Astley
- 캐스팅은 실제 인스턴스나 값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지정한 타입으로 취급하는 것입니다.
Type Casting for Any and AnyObject
- Swift에서는 두 가지 특별한 타입을 제공합니다.
* Any : 함수 타입을 포함해 모든 타입을 나타냅니다.
* AnyObject : 모든 클래스 타임의 인스턴스를 나타냅니다.
- 아래의 예시는 Any타입의 예제입니다. things라는 Any타입 배열을 선언해 여러 타입의 값을 저장합니다. 여기에는 Int, String, 함수, 클로저까지 포함됩니다.
var things = [Any]()
things.append(0)
things.append(0.0)
things.append(42)
things.append(3.14159)
things.append("hello")
things.append((3.0, 5.0))
things.append(Movie(name: "Ghostbusters", director: "Ivan Reitman"))
things.append({ (name: String) -> String in "Hello, \(name)" })
- things를 순회하며 타입 캐스팅이 되는지 switch case문에 as 연산자로 확인해 타입 캐스팅되는 배열의 원소의 값을 적절히 출력합니다.
for thing in things {
switch thing {
case 0 as Int:
print("zero as an Int")
case 0 as Double:
print("zero as a Double")
case let someInt as Int:
print("an integer value of \(someInt)")
case let someDouble as Double where someDouble > 0:
print("a positive double value of \(someDouble)")
case is Double:
print("some other double value that I don't want to print")
case let someString as String:
print("a string value of \"\(someString)\"")
case let (x, y) as (Double, Double):
print("an (x, y) point at \(x), \(y)")
case let movie as Movie:
print("a movie called \(movie.name), dir. \(movie.director)")
case let stringConverter as (String) -> String:
print(stringConverter("Michael"))
default:
print("something else")
}
}
- Int, Double뿐만 아니라 튜플, 함수도 Any타입에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Any 타입은 옵셔널 타입을 포함합니다. 하지만 Swift에서는 Any타입을 사용해야 하는 곳에 옵셔널을 사용하면 경고를 발생시킵니다.
let optionalNumber: Int? = 3
things.append(optionalNumber) // 경고
things.append(optionalNumber as Any) // 경고 없음
내용은 https://docs.swift.org/swift-book/LanguageGuide/TheBasics.html를 보면서 작성하였고 원문으로 작성된 내용을 옮기다 보니 이상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
'컴퓨터 언어 > Swif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(Swift) 19. Extensions (확장) (0) | 2021.12.17 |
---|---|
(Swift) 18. Nested Types (중첩 타입) (0) | 2021.12.17 |
(Swift) 16 . Error Handling (에러 처리) (0) | 2021.12.15 |
(Swift) 15. Optional Chaining (옵셔널 체이닝) (0) | 2021.12.15 |
(Swift) 14. Deinitialization (초기화 해지) (0) | 2021.12.15 |